제29회 김천시통계연보 공표 및 발간

최진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7 11:10:35
  • -
  • +
  • 인쇄
인구·경제·산업·복지 등 시정 전반 통계 수록
▲ 김천시청

[무한뉴스=최진수 기자] 김천시는 시정 전반의 변화와 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제29회 김천시통계연보'를 공표 및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통계연보는 2023년을 기준으로 인구·가구, 농림수산업, 주택·건설 , 보건·사회보장, 교육·문화 등 16개 부문 237개 항목에 걸쳐 김천시의 주요 통계 지표를 종합 수록했다. 각 부문별 통계는 행정자료 및 국가승인통계를 기반으로 작성되어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번 통계연보에 따르면 김천시의 인구는 최근 7년간 완만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에 반해 가구수는 증가하는 등 가구 형태와 생산가능 인구의 비중도 감소하는 추세이다. 특히 1인 가구와 고령인구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주거, 복지, 교통 등 생활밀착형 정책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산업 부문에서는 긍정적인 변화가 확인됐다. 김천시 산업체 수는 2022년 16,917개소 대비 3.3%(564개소) 증가한 17,481개소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종사자 수 또한 동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가산업단지 및 일반산업단지 조성, 물류·교통 중심지로서의 입지 강화 등이 산업 기반 확대로 이어진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제조업과 운수·물류 관련 산업을 중심으로 공장, 지사(점) 영업소 등 증가하면서 지역 경제의 기초 체력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낙호 김천시장은 “김천시통계연보는 시의 현재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기초자료이자, 미래 정책 방향을 설계하는 중요한 토대”라며 “이번 통계연보가 합리적인 정책 수립과 지역 연구, 시민의 알 권리 충족에 폭넓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29회 김천시통계연보'는 김천시청 누리집(김천시정 – 예산통계정보 - 각종통계정보)을 통해 열람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에는 책자로도 배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